logo

[미래 기술] 클라우드 기술, 농업 효율성 향상

center
사진=pixabay
[블루이코노미 한승호 기자] 테크레이가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이 농업 생산성을 높일 것이라고 보도했다.

지난해는 전 세계적으로 기록적인 기온 현상이 있었다. 영국에서 모든 유형의 농장(경작, 목축, 혼합)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지난 겨울은 기록상 가장 습한 토지 중 하나를 기록했는데 봄 작물을 심을 수 없었고 가축을 돌보는 데 있어 문제가 발생했다. 올해에는 영국 남동부의 기온이 섭씨 36도 이상 도달하면서 17년만에 제일 더운 8월을 기록했다.

극심한 온도 증가와 더불어 농부를 괴롭히는 문제는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발생한 복합 문제 외에도 농업 업계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이 이동을 제한하는 방식에 대처해야 했는데 이는 과일 및 작물을 수확할 근로자 부족을 의미했다. 이러한 근로자의 대부분은 보통 다른 유럽 국가에서 왔기 때문이다.

물론 극심한 날씨 변화와 기타 영향 요인으로 방어하고 있는 국가는 영국만이 아니다. 전통적으로 농업 국가였던 중국도 비슷한 문제에 직면했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덕분에 기술은 이제 전통과 결합해 농업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있다. 현재 중국 농민들은 극심한 기상 현상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는 더 나은 기회가 생겼으며 이런 경험은 영국 농민들에게 희망을 준다.

수년에 걸쳐 많은 중국 농부는 농부가 생산적인 농장을 건설하고 더 건강한 동물을 유지하도록 돕기 위해 개발된 클라우드 기반 기술 솔루션의 혜택을 받았다. 동시에 클라우드 기반 기술은 농민이 인건비를 절감하고 농업 솔루션에서 투자자본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효율성과 생산성이 이윤 유지에 핵심적인 부문에서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일부 클라우드 및 데이터 인텔리전스 회사는 농부가 작물 성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위성과 같은 원격 감지 기술을 제공한다. 인공 지능(AI)을 사용하여 작물의 위성 이미지를 분석하여 농부는 작물 성숙도를 평가하고 지능적인 농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효과적인 수확 일정을 도출할 수 있다. 정확한 정보를 통해 농부는 필요한 자원의 양을 적절하게 할당하고 효율적인 계획을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최신 지리 정보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고 IT 인프라 비용이 적고 노동력과 설치가 간편한 최신 도구는 농부뿐만 아니라 영국 환경식품농촌부(Defra)가 계획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최신 정보에 대한 이러한 접근은 가축 사이에 질병이 발생하는 농장의 경우 큰 자산이 될 수 있다. 대응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년 동안 중국 소비자는 고품질의 천연 농산물과 가축을 요구해 왔다. 농부가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돕기 위해 일부 기술 회사는 농업 산업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잘 관리된 환경에서 가축의 건강한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시각적 인식, 음성 인식, 실시간 환경 매개 변수 모니터링 같은 다양한 AI 프로그램을 통합했다. 이러한 솔루션은 머신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농업 데이터 및 훈련 알고리즘 모델을 처리함으로써 농장 관리자에게 농장과 동물을 실시간으로 원격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소비자는 최종 결과로 일관된 품질의 더 나은 농산물을 제공받을 수 있다.

영국에서 농부들은 특히 양과 소 사육과 관련하여 이러한 기술 중 두 가지를 통해 큰 혜택을 볼 수 있다. 농부들은 이제 이미지 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양털 성장과 체중 등 양의 성장 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농부들이 시간 소모적이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수동으로 하나씩 확인하는 것과 달리 정확한 정보는 다음 단계를 결정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이 기술로 영상과 음성 인식 기술로 가축의 질병 여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또한 가축 사료를 평가 및 조정하여 동물 사료 낭비를 최소화하고 운영 및 인건비를 줄이면서 양질의 우유를 생산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인간은 인공 지능과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도움으로 또 다른 농업 혁명을 수용하기 위해 더 많은 지식을 얻고 있다. 세계 다른 지역 농부들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과 솔루션으로 기상 변화와 기타 영향 요인에 대응하여 농부들이 미래에 더 잘 대비할 수 있는 기준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승호 기자 hoho@blueconomy.kr
<저작권자 © 블루이코노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